본문 바로가기

Wanna be a Programmer/C#

닷넷이란?

닷넷이란?

 

닷넷(.NET) 또는 닷넷 프레임웍(.NET Framework)이란 빠르게 변하는 개발환경과 모든 것이 (Web)으로 집중되는 인터넷 시대에 부흥하기 위하여 Microsoft사가 개발한 프로그램 개발환경이다. 닷넷의 특징은 한마디로 플랫폼에 독립적이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가 쉬워졌다는 것이다. 일정한 규칙 , CLS(Common Language Specification) 따르는 언어라면 어떠한 언어라도 프레임웍에서 실행  고, 그리고 CLS 따르는 언어는 CLR(Common Language Runtime)이라는 독립적인 환경에서 실행된다.

 

C# 이와 같은 닷넷 프레임웍을 위한 코드를 만들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기존의 언어의 문제점을 보안하고 장점들을 살려서 만든 새로운 언어이다. 닷넷 프레임웍에는 여러 언어가 존재하지만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개발자가 쉽게 다가갈 있는 언어가 바로 C#이다.

 

닷넷 레임웍은 공통언어런타임(Common Language Runtime: CLR) 기본클래스 라이브러리(Base Class Library: BCL) 구성되며 용도에 따라서 웹에서 사용하는 ASP.NET 일반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Window Form으로 구분될  있다. ASP.Net에서 사용하는 Form WebForm이기 때문에 Web Form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.

 

 

닷넷의 환경과 C#

 

- 다양한 언어를 지원

- 이러한 언어의 상호 융통성을 발휘해게 해주는 것이 CTS(Common Type System)과 CLS(Common Language Specification)이다.

◎ CTS(Common Type System) : 서로 다른 언어로 작성되었다 하더라도 .NET에서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형식인지 아닌지를 테스트하고 검증 관리하는 역할, .NET에서 동작할 수 있는 데이터 형에 대한 관리

◎ CLS(Common Language Specification) :  .NET을 위한 모든 컴파일러가 지원해야 하는 최소한의 표준 규약으로 .NET에서 동작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하는 언어 스펙이다.

 

- CTS를 위한 언어적인 규칙을 CLS에서 명시하고 있다.

 

 

'Wanna be a Programmer >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.NET Remoting  (0) 2014.06.1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