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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anna be a Programmer/Java Programming

Java Programming - 객체지향 vs 절차지향, 객체와 클래스

 

객체지향  VS 절차지향

JAVA는 객체지향언어(OOP : Object Oriented Programming Language)이다.

☞ 유지보수, 재사용성이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.

업무(기능별)로 나누어 처리할 수 있다.

→ 작업하는 주체에 중점을 두는 언어

객체지향은 모듈화 개념이다.

 

cobol, c, fortran과 같은 이전의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절차지향언어이다.

→ 순서를 중시하는 절차지향언어에서는 유지보수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어렵다. 또한, 비슷한 내용을 중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재사용성이 떨어진다.

 

객체(Object) - 존재하는것  ex) 차, 사람, 학생(눈에 보이는 것), 사랑, 계좌(관념적인 것)

프로그램(Program) : 프로그램 실행에서 특정 부분의 일을 담당하는 주체

각 객체(주체)를 만들고 후에 그 주체와 관련된 동작들을 만들도록 한다.

 

속성(Attribute) :  객체를 나타내는 데이터

동작(Behavior Operation) : 객체의 기능 → 데이터와 관련된 조작

 

Class : 객체 설계도(틀)

☞ Attribue : 객체가 가지는 Attribute(값)를 담을 상자의 역할 → 변수

☞ 동작 : 객체가 하는 동작

 

설계
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 : 객체지향 클래스를 설계하는 방법

- class diagram ex) 학생 → attribute : 이름, 나이, 학번, 학교    동작 : 공부한다(), 잔다()

 

객체지향(존재하는 주체)과 절차지향(순서)의 차이는 프로그램을 작성함에 있어 보는 관점의 차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