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지향 VS 절차지향
JAVA는 객체지향언어(OOP : Object Oriented Programming Language)이다.
☞ 유지보수, 재사용성이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.
☞ 업무(기능별)로 나누어 처리할 수 있다.
→ 작업하는 주체에 중점을 두는 언어
☞ 객체지향은 모듈화 개념이다.
cobol, c, fortran과 같은 이전의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절차지향언어이다.
→ 순서를 중시하는 절차지향언어에서는 유지보수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어렵다. 또한, 비슷한 내용을 중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재사용성이 떨어진다.
객체(Object) - 존재하는것 ex) 차, 사람, 학생(눈에 보이는 것), 사랑, 계좌(관념적인 것)
프로그램(Program) : 프로그램 실행에서 특정 부분의 일을 담당하는 주체
각 객체(주체)를 만들고 후에 그 주체와 관련된 동작들을 만들도록 한다.
☞ 속성(Attribute) : 객체를 나타내는 데이터
☞ 동작(Behavior Operation) : 객체의 기능 → 데이터와 관련된 조작
Class : 객체 설계도(틀)
☞ Attribue : 객체가 가지는 Attribute(값)를 담을 상자의 역할 → 변수
☞ 동작 : 객체가 하는 동작
설계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 : 객체지향 클래스를 설계하는 방법
- class diagram ex) 학생 → attribute : 이름, 나이, 학번, 학교 동작 : 공부한다(), 잔다()
객체지향(존재하는 주체)과 절차지향(순서)의 차이는 프로그램을 작성함에 있어 보는 관점의 차이
'Wanna be a Programmer > Java 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Programming - 데이터 타입, Cast 연산자 (0) | 2012.07.01 |
---|---|
Java Programming - 캡슐화(Encapsulation), 지역변수 (0) | 2012.07.01 |
Java Programming - 생성자, Overloading, 접근제한자 (0) | 2012.07.01 |
Java Programming - 자바의 기초 (0) | 2012.07.01 |
Java Programming - Java의 특징 및 JDK, JRE (0) | 2012.04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