생성자
-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되기까지의 과정에서 생성될 때 한번 실행되는 동작(new와 함께 온다)
① [제한자]이름(매개변수) { }
② 생성자를 만들지 않으면 default 생성자가 만들어진다(컴파일러에 의해)
ex) public Bank() { }
③ Instance variable을 초기화하기 위해서 생성(초기값을 할당)
Overloading
- 생성자 Overloading, 메소드 Overloading : 매개변수가 다르다면 같은 이름의 메소드 / 생성자를 한 class안에 여러 개 만들 수 있다.
① 생성자 Overloading : 생성자는 클래스와 같기 때문에 인수가 다르다면 생성자를 여러 개 만들 수 있다.
② 메소드 Overloading : 메소드의 매개변수가 다르면 같은 이름의 메소드라 할지라도 여러 개 만들 수 있다. ex) void go(), void go(int I)
③ 메소드가 같은 일을 하는데 매개변수가 다른 경우 메소드 Overloading을 사용한다.
ex) int sumint2(int I, int j) sumdoub1(double d, double e) sumint3(int I, int j, int k)
main문에서 c.sumint2(10, 20); c.sumdoub1(10.23, 20.23); c.sumint3(10,20,30); 이라고 입력을 하는 대신에 메소드의 이름을 sumint라고 통일하면 중복적인 코드를 여러번에 걸쳐 작성할 필요없이 해당 메소드를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.
This()
- 생성자에서 overloading된 다른 생성자 호출, 생성자 구현부의 첫 번째 실행문으로 들어와야 한다.
객체 생성시 Instance변수 초기화 3단계
① 묵시적 초기화(Default) : 변수 type의 기본값 할당(기본값 : 숫자(0, 0.0), char(공백), 논리(false), 나머지(Reference data type, NULL)
② 명시적 초기화 : 코드상에 대입한 값이 할당됨
③ 생성자 수행에 의한 초기화 : 생성자 실행
Object Oriented Programming(OOP) – 캡슐화, 상속, 다형성
접근제한자(Access Modifier)
- class, method, 생성자, instance변수에 사용하는 제한자, 호출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
→ public, protected, package friendly, private
① public : 접근에 제한 없다
② private : 객체 내에서만 접근 가능
③ 제한자 Return type 이름(매개변수) → UML 변환 : 이름([변수형: type, ...]) : Return type
ex) void eat(String food) → eat(food : String) : voi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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